Substance Painter : 이미지 포멧 아웃풋

output format : 대부분 8bit, 16bit 사용한다. 
 
표현할 수 있는 단계(픽셀의 갯수)가 많아지는 만큼 더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다. 

텍스쳐 제작 시 디테일한 문양이 있거나 등고선같은 단계가 두드러지는 경우는 픽셀 수의 한계로 더 자세한 표현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경우 16bit로 늘려서 제작하지 않는 한 해결되기 어렵지만, 16bit는 무거워지기에 대부분은 8bit로 아웃풋을 뽑게 된다.
섭디, 섭페에서 16bit로 디테일하게 표현하더라도 아웃풋은 8bit라 모든 디테일이 나타나지 않는다.

8bit에서 어느정도까지 표현되는지를 이해하고 어디까지 디테일을 표현해야 효과적인지를 알게 되면 더 효율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체험으로 익히는 영역이다.
 
bake 한 후 나온 Mesh Maps 파일들 (Normal, World space Normal, ID,  AO, Cuvature, Position, Thickness)을 8Bit로 익스포트한 후 새로운 파일에 임포트해서 사용할 경우 그런지머티리얼을 사용하면 텍스쳐가 깨지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버전이 맞지 않는 경우에 생기는 것 같은데 원인이 정확하지는 않다.
이런 경우 Mesh Maps 파일을 16Bilt로 익스포트한 것을 불러와서 사용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
 
섭디, 섭페에서 진행한 상태는 16Bit인데 아마도 8Bit로 줄어드는 과정에서 사라지는 디테일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중요한 16Bit PSD 파일로 저장해놓는 것도 좋은 것 같다.